용어는 문학, 예술, 건축, 철학, 사회이론, 매스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하나의 현상이 아닌, 여러 현상을 나타낸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통일된 정의가 존재하지 않는다. 즉 포스트모더니즘은 그 실체가 완전히 드러난 것이 아니라 아직도 형성과정에 있다
. 역사적 기독교 교리가 실재에 근거해 있고 지적 이론에 입각해 있지 않다는 분명한 이유는 주요한 이단의 재발을 보아 알수 있다. 그 중 성삼위 일체는 가장 열띤 논쟁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정통은 이단보다 후기에 정의되었고 여러 가정들에 대한 반응으로 선의의 이단자들에 의해 제창되어왔다.
주의는 이제 포스트모던 형태로 바뀌고 있다. 죤 뉴톤의 말대로 포스트모더니즘만큼 강력한 세속적인 인본주의는 없고, 포스트모더니즘은 성경적 세계관을 수호하려는 자들을 위협하고 있다(Newton 2004).
개혁주의적인 세계관에 따라 자녀를 양육하려는 부모들도 컴퓨터, 인터넷과 다른 테크놀리지에
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에 휘말려 있던 시기로 1910년 채택된 근본 교리 5개조가 1916년과 1923년 두차례 걸쳐 확인절차를 거치고 미합중국 장로교회에서 목사안수를 받거나 목회를 희망하는 타교단의 목사에게 최소한의 신앙고백으로 자리잡게 되었다다. 그가 공부할 당시 근본주의대 근대주의 논쟁이 격
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
하나님의 교회는 말씀 위에 세워지고, 사도적 신앙 고백 위에 세워져야 하는 것이 교회 개척의 신학적 대 전제다. 교회를 개척하는 사람들은 철저한 복음적 신학에 입각한 목회 신학과 교회 운영을 해야 한다. 오늘날 많은 교회가 처음에 세워질 때 잘못된 신학과 인간적인 이상(理想)이나 성취욕으로
개혁신학만이 교회의 핵심진리로 그리스도와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는 그리스도와의 연합으로 시작하고 그 연합으로 존재하며 교회로서 마감한다. 이 연합에 의해서 성도의 교제가 나온다. 따라서 교회를 성도들의 교제라고 종교개혁은 규정하였는데 성도의 교제가 근본이 아니고 그리스도와의 연
주의나 조직주의가 아닌 카리스마적 공동체이다. 또한 교회는 성령의 다양한 은사가 통일성 가운데 나타나는 백성들의 생명적 움직임이 있는 공동체이다(엡4:1-12).
Ⅱ. 그리스도교 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교 예
주의가 어떻게 일어났으며 그 주장하는 바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문제점과 오류를 그리스도교입장에서 찾아낼것이다
제1절 종교 다원주의 등장 배경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 사회는 많은 종교들이 공존하고 있다. 종교 학자 헤롤드 카워드는 『종교 다원주의와 세계 종교』라는 제목하에, 유대교
Ⅲ-1.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과제
1) 학교
기독교대안학교의 정체성 가운데 ‘학교’여야 한다는 의미는 학교로서의 정당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왜 학교여야 하는가? 교육(education)과 학교교육(schooling)은 구별되어야 하는데, 기독교대안학교는 학교라는 형태로 교육을 실시하는 것에 대한 이유